지금은 수시 원서 접수를 앞두고 있는 수험생들이 아주 바쁜 시기이다. 9월에는 2023학년도 수시 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8월은 희망 대학과 학과에 대한 자료 수집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2023학년도 4년제 대학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2022년 9월 13일부터 17일 사이에 대학별로 3일 이상 진행된다.
수험생들은 수시모집을 통해 총 6개 대학에 지원할 수 있으며 대학별로 공통원서접수대행 사이트를 통해 원서접수를 진행하게 된다. 카이스트와 같은 이공계특성화대학의 원서는 수시 원서 6장에 속하지 않으므로 총 11장의 원서를 넣을 수도 있다.
2023학년도 공통원서접수대행 사이트는 유웨이어플라이와 진학어플라이 2군데이다. 주의할 점은 대행업체별로 지원 가능한 대학이 다를 수 있으므로 수험생은 희망대학의 수시 원수 접수 가능을 확인해야 한다.
수시합격자 발표는 12월 15일까지 이뤄지고, 수시합격자 등록 기간은 12월 16일부터 12월 19일까지이다.
- 수시 지원 전략은 희망 대학의 입결 자료 수집부터
먼저 해당 대학에서 입결 자료를 수집한다. 대부분의 대학은 입학처 사이트를 통해 그동안의 입결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3년치 정도의 입결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그리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운영하는 대입정보포털(대학 어디가)에서 입결을 확인해 본다. 입결 자료를 통해 해당 대학·학과의 커트라인 성적과 본인의 성적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고 지원 가능 여부도 가늠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대학의 입결 자료에서 보여지는 합격자의 내신 정보는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정시 수능위주 전형에서 통한다는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 성적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절대적 기준으로 활용해서는 안되고 지원자들의 수준만 확인하는 정도로 활용해야 한다.
☆☆대학어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