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 엑스포

데스크

-엑스포 실사단, 부산 방문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한 호텔에서 열린 부산시장 주재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환영만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4.4 handbrother@yna.co.kr

엑스포?

엑스포(Expo, 박람회)는 정부 간 국제기구인 세계박람회기구(BIE)에 의해 공인된 행사로 일반 시민의 교육, 국가 및 기업의 혁신과 협력 촉진을 위한 글로벌 대화의 장이며 ‘세계박람회기구(BIE)’로부터 개최권을 획득해야 엑스포 개최가 가능하다.

월드엑스포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메가 이벤트에 속하는 대규모 국제 행사로서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지혜를 모으고, 교육하는 장으로써 인류공영에 이바지하는 경제·문화 올림픽이다.

‘엑스포(Expo)’를 왜 개최하려고 하나요?

>>국가적 목적

엑스포 개최를 통해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가치의 제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제고는 물론 다양한 국제 교류와 국제교역의 촉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경우 엑스포 개최 준비의 일환으로 펼치는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시민의식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엑스포 사이트(site) 개발에 필요한 각종 인프라 구축, 교통망 확충, 주택개량 등은 장기적으로 국가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지역적(개최도시) 목적

엑스포는 도시 재창조의 시작점으로서 각종 사회간접자본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 관광 촉진, 지역주민의 의식수준 향상 등 다양한 부문에서 도시개발 촉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